top of page
1.jpg

Ganseok 4-dong
Administrative Welfare Center

Ganseok 4-dong Administrative Welfare Center

Community Vessel

새롭게 건립될 행정복지센터는 장소가 지닌 공공적 특성을 기억함과 동시에 이를 동시대적 요구에 적합하게 재해석되어야 한다.
다양한 접점을 가진 부정형의 대지는 건축적으로 원활한 기능형성에 장애요소이지만 다양한 표정을 만들 수 있는 가능성 또한 내포하고 있다.
대지가 각각의 방향성에 순응, 각각의 매스(MASS)를 구성함과 동시에 이것들을 이어주는 비움(VOID)을 통해 주변부 건물들이 지닌 다양한 표정과 밀도를 자연스럽게 수용한다. 번잡함으로 읽힐 수 있는 이러한 다양성은 단일한 재료와 반복적 건축언어의 사용을 통해 통일감을 부여한다.
저층부의 포디움(PODIUM)은 가로레벨에서 상층부를 연계하는 도시적 연장의 매개공간이자 추후 인접부지로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기반이 된다.

1

풍경_REFINED EDGE

건축규모와 영역의 확대는 기존의 행정복지센터가 지녔던 질서에 대한 재해석을 요구한다. 3개의 접근도로에 접한 모서리의 공공성은 이제 시각적 상징요소에서 활발한 주민활동과 커뮤니티를 담는 다양성의 장소로 다시금 정제(Refined)된다.

프로그램 구성

보행자의 접촉빈도가 높은 모서리지점에 수직동선을  배치 하여 이동과 접근이 용이하도록 한다. 불특정 다수가 이용 하는 공공업무시설을 저층부에, 주민편의시설을 상층부에 계획한다. 각 영역은 다양한 공간감을 지닌 옥외 프로그램으로 분리와 통합을 반복한다.

Project Facts

대지위치 : 인천시 남동구

프로그램 : 업무시설(공공청사)

대지면적 : 1,130㎡

건축면적 : 670㎡

연  면  적: 2,980

규      모 : 지하1층 지상5층

설계년도 : 2020년 (설계공모 4위)

협      업 : 시스 건축사사무소

bottom of page